영웅의 여정(Hero’s Journey)

종교정신과 道 2012. 3. 14. 18:01
영웅의 여정(Hero’s Journey)
 
죠셉캠벨이 영웅의 여정이라고 일컬었던 것이 삶의 변화의 과정과 일맥상통한다.
캠벨은 영웅의 여정이라는 단계에 맞추어 전반적인 인생의 길의 보편성을 설명한다.
 
1.       소명을 듣는 단계 : 우리의 정체감, 삶의 목적이나 사명과 관계 된 단계다. 우리는 이 소명을 무시하거나 혹은 받아들이게 된다.
 
2.       소명의 허용 : 이 단계는 세상의 지도혹은 우리가 가진 능력의 분계점에 우리를 다다르게 한다.
 
3.       분계점을 넘는 단계 : 이 단계는 우리는 새로운 삶의 영역으로 이끈다. 현재의 안전재대를 벗어나는 단계다. 이곳에서 우리는 성장하고 진화하고 후원자나 안내인을 필요로 한다.
 
4.       안내자 혹은 지도자를 찾는 단계 :  분계점을 건널 수 있는 용기를 가지기 위해서는 상기의 사람들의 어떤 도움이 필요하다.
 
5.       도전에 직면하는 단계 : 이도한 자연적인 분계점을 건너면서 발생하는 결과다. 도전(악마)가 반드시 사악하거나 나쁠 필요는 없다. 종종 그것들은 우리가 배움에 필요한 힘이나 에너지를 주기 때문이다. 종종 그러한 것들은 우리 내부의 일종의 두려움의 반영이다.
 
6.       demon을 자원 혹은 조언자로 변화시키는 단계 : 전형적으로 특별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특별한 자원 혹은 도구를 발견함으로써 가능하다.
 
7.       소명의 완성 단계 : 소명을 만족시키는 방법의 발견은 궁극적으로 새로운 지도를 창출함으로써 얻게 되는 결과다. 그 새로운 지도는 여정을 통해서 얻은 발견과 성장일 것이다.
 
8.       변화된 사람으로써 집에 오는 방법의 발견 : 이 단계는 지식과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다.
 
영웅의 여정은 하나의 명쾌한 은유다.
소명은 리더나 기업 혹은 팀이 추구하는 비전과 사명을 상징한다.
분계점은 미지의 알려지지 않은 그러나 비전을 행하기 위해서는 거쳐야 하는 일종의 관문이다.
 
Domon(악마)는 도전, 내부의 정책 그리고 다른 장애물과 위기를 상징한다.
우리의 자원은 가치과 행동할 수 있는 기술, 기업행위다. 그러한 것들은 복잡함, 불확실함 그리고 저항을

'종교정신과 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터 프랭클의 의미치료  (0) 2016.09.19
주역- <동인괘>  (0) 2015.01.26
무신론에 관한 글  (0) 2012.03.03
모든 창생들이 신선되길 바랬던 여동빈 呂洞賓  (0) 2011.10.20
여동빈조사의 心傳(심전)  (0) 2011.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