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 30송 (현성스님)

종교정신과 道/불교 2019. 8. 20. 14:23

불교에서 ‘무아(無我)’라고 하는데, 무아이면 무엇이 육도윤회를 하는가? ‘일체 모습을 모습 아닌 것으로 보면 곧 부처를 보리라.’고 했는데 어떻게 모습을 모습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는가? 이러한 궁극적인 질문에 대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바를 무착보살이 집대성한 것을 유식학이라 하는데 그 방대한 유식학을 그의 아우 세친보살 세친(世親)이 오언(五言) 사구(四句) 삼십송(三十頌)으로 요약한 것을 유식 30송이라 한다. 

* 무착(無着) - Asanga 310~390? 북인도 간다라국의 사람
* 세친(世親) - Vasubandhu 320~400; 무착의 아우.

삼계유심(三界唯心) 만법유식(萬法唯識)이란?

무엇이 행복과 불행을 좌우할까?
무엇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까?
잘 생기고 못생김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일까?
육체적인 병의 원인은 무엇이며 정신적인 병의 원인은 무엇일까?
무엇이 슬퍼하고 괴로워할까?
무엇이 편안해하고 즐거워할까?
무엇이 미워하고 두려워할까?
무엇이 나를 구속하고 협박할까?
세상에 있는 것을 내가 보는가? 내가 보는 대로 세상이 있는 것인가?
눈(雪)이 오는 것을 내가 보는가? 내가 보는 눈이 오는 것일까?
이 사람이 예쁜 사람인가? 내가 이 사람을 예쁘게 보는 것인가?
이 사람이 나쁜 사람인가? 내가 이 사람을 나쁘게 보는 것인가?

* 삼계유심(三界唯心) 만법유식(萬法唯識)
원효스님은 당시 당나라에 현장법사 (600~664)가 인도 유학을 마치고 자국에 돌아와 유식으로 유명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유식을 배우기 위해 당나라에 가려고 나섰다가 간 밤 꿈에서 깨어나 삼계유심(三界唯心) 만법유식(萬法唯識)이란 유식의 진수를 깨닫게 되었음으로 현장법사에게 가도 더 이상의 것을 배울 것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었다.

 

유식30송(현성스님).hwp
0.16MB

 

 

소개책자 신청

https://forms.gle/UbXad61LkRMLsDMX9

 

: